POD사업 이란 무엇인가요? 주문형 출판?
POD가 뭔가요?
POD는 Print on Demend 의 약자로 말그대로 해석을 하면 주문형 출판(인쇄) 이라는 뜻인데요. 디지털 인쇄를 활용해서 여러가지 인쇄물들을 제작하는 방식이에요. 보통 소량의 주문제작 방식의 제품제작에 활용이 많이 되는 방식입니다.
POD사업은 뭔가요?
POD사업은 이러한 주문형 출판방식을 활용한 비즈니스의 한종류입니다. 재고를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디자인, 혹은 아이디어만 있다면 넓은 사무실이나 공장, 창고 없이도 여러가지 다양한 형태의 제품들을 고객의 수요에 맞추어 제작 판매를 할 수 있습니다.
소량의 맞춤제작을 주된 목적으로 가지고 있기때문에 고객의 정확한 니즈와 취향에 맞는 주문제작 제품 생산이 가능합니다. 현재 주변에서 흔희 볼수 있는 다양한 커스텀 제품들은 모두 POD사업의 범주에 들어가는 사업 분야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든다면 맞춤 단체복, 맞춤 달력, 명함, 굿즈제작, 기념품제작 등 수많은 형태로 주변에서 쉽게 볼수 있습니다.
우리가 부업으로 해야하는 POD사업은 어떤건지 자세하게 알아볼까요?
POD사업의 가장 큰 장점은 초기 비용이 없고, 재고 리스크가 없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POD사업 중에서도 우리는 부업을 위한 POD사업을 해야하기 때문에 여러가지 요소를 고려해야 합니다.
우선 한번 등록이나 셋팅이 되고나면 최대한 손이 안가는 방식의 사업방식을 찾아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양방향으로 소통을 하면서 제작이 되는 형태의 POD사업들은 과감하게 제외시킵니다. 대충 맞춤복 이나 명함 같은 류의 사업방식을 말합니다. 그러면 어떤 방식을 선택해야 가장 손이 안가고 알아서 저절로 돈이 벌어지는 부업이 될수 있을까요?
POD플랫폼을 적극 활용한 POD부업
제가 진행할 POD사업 방식은 POD플랫폼을 이용한 사업방식입니다. 디자인된 이미지를 POD플랫폼 사이트에 업로드하는 방식입니다. 레드버블, 엣시, 머치 아마존, 프린트파이 등의 사이트를 이용하는 건데요. 우리는 이미지만 업로드하고 주문받은 제품의 제작, 배송, 사후처리까지 신경쓸 필요가 없기때문에 부업에 아주 적합 합니다.
디자이너에게 아주 유리한 POD사업
POD는 디자이너에게 아주 유리한 사업 방식입니다. 디자이너가 제작한 여러 디자인들을 여러 POD플랫폼에 등록을 하기만 하면 되는 방식이기때문인데요. 저도 디자이너라 POD에 쉽게 접근을 하수 있었네요. 그렇지만 디자이너만 가능한건 아닙니다. 정성과 아이디어만 가지고 있다면 디자이너가 아닌 사람들도 충분히 가능한 부분입니다.
POD사이트 어느 곳을 활용해야 하나요?
pod사이트도 여러가지 형태가 있는데요. 주문, 제작, 배송 전부 가능한곳은 레드버블, 엣시, 아마존 등 해외업체와 마플샵 등의 국내 업체가 있습니다. 아래 정리된 사이트를 확인해 보시면 POD사업이 어떤것인지 대략적인 이해가 가능할 거라 생각됩니다. 꼭 하나 하나 살펴보세요. 부업백가는 현재 레드버블, 마플샵에 등록을 완료한 상태이고요 나머지 3개의 사이트에도 추후 가입, 등록해서 부업을 진행할 예정입니다.